본문 바로가기

로또이야기/로또상식

로또 1등 당첨자가 21명? 어떻게 이런 일이? 2 - 로또 번호 분석

헐 로또 1등이 30명?




공학박사의 로또 번호 분석, 로또공학연구소




지난 로또분석에서 나눔로또 757회의 당첨자가 역대 3번째로 많았다사실을 전해 드렸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당첨자가 많았던 로또 당첨 번호특성을 파해쳐 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기..  http://lottolab.kr/416



말씀드린 대로 나눔로또 757회에는 로또1등이 무려 21명이나 나왔습니다. 로또 546회와 21회 이후, 역대 3번째로 많은 1등 당첨자가 나왔습니다. 덕분에 당첨금은 7억원선으로 곤두박질을 쳤습니다.

그럼 어떻게 로또 당첨자가 20명이 넘는 상황이 발생했을까요? 로또분석 들어갑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나눔로또 최대 당첨자는 30명의 당첨자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당첨자가 많이 나온 회를 모아보았습니다.

나눔로또 1등 당첨자가 많은 상위 10회 당첨결과
나눔로또 1등 당첨자가 많은 상위 10회 당첨결과


위 표를 보시면 당첨자 수에 따른 당첨금 변화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30명의 당첨자가 나온 546회에는 당첨금이 4억원으로 평균 금액의 약 1/5 수준입니다. 

특이하지만 21회의 경우는 로또가 초기 2,000원 일 때 나온 당첨결과로 1/2의 금액으로 보시면 될 것 같고, 381회의 경우 4등 당첨금이 현재와 같이 50,000원으로 고정 되기 전으로 당첨금이 더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첨금의 변화는 당연히 판매대금의 일부를 당첨자들끼리 나누는  구조이기 때문에, 당첨자가 많아지면 당첨금이 낮아진다고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로또분석 자료를 확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로또 당첨번호들간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당첨자수 상위 3위 당첨회차


당첨자수 상위 3위 당첨회차


로또 당첨번호를 살펴보면 일단 7이라는 번호가 눈에 뜹니다. 로또분석 중 특히 끝수로 7인 번호가 많이 보인 것 같네요.

일단 한국인이 선호하는 숫자가 7이라는 것은 보통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이나, 3의 번호도 좋아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757회에서처럼 11, 22, 33, 44 등 중복된 번호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가정을 통해서 로또랩이 관심 깊게 살펴보던 로또분석 특징점 중 일부를 대입해 보았습니다.

당첨자수 14명 이상 나눔로또 당첨번호 모음
당첨자수 14명 이상 나눔로또 당첨번호 모음


위 표는 당첨자가 14명이 이상 나왔던 로또 회차를 모아보았습니다. 당첨자수가 14이상인 것을 기준으로 한 이유는 역대 평균 당첨자수(판매량을 경우의 수로 나눈 값)가 7~8명 사이이기 때문으로 그 수의 약 200%에 달하는 당첨자가 출현한 회차들 입니다.

그 중 끝수로 {1, 3, 7} 이 들어간 것과 쌍 번호 {11, 22, 33, 44}가 들어간 회차와 그 수 입니다.

전체 25개 가운데 50개가 해당 번호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당첨자가 많이 나온 경우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번호가 많은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사람들이 정말 많이 선택한 번호라면 당첨자 중에 자동 보다는 수동으로 구매한 경우가 더 많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또랩에서는 또 로또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당첨자수 상위 회차의 자동 vs. 수동 비율
당첨자수 상위 회차의 자동 vs. 수동 비율


위 표는 당첨자의 자동:수동: 반자동 비율에 대한 것 입니다.
로또 21회, 106회, 196회는 나눔로또 홈페이지에 당시의 자동/수동 당첨비율이 제공되지 않아 제외 했습니다.

복권위원회에서 발표한 복권백서에 따르면 2015년 나눔로또의 자동과 수동의 구매 비율은 64.2 : 31.5 라고 합니다. 대략 2:1을 넘는 수준입니다. 나눔로또 전체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비율은 크게 변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당첨자는 
자동 157명, 수동 194명으로 수동당첨자의 수가 오히려 자동 당첨자에 비해 더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자동 당첨자도 9명이나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다수의 당첨자가 나온 회차의 경우,

1. 수동 당첨자의 비율이 월등히 높으며(구매자 대비)

2. 당첨 번호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번호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많은 당첨자들이 나오게 되면 의심의 눈초리를 보냅니다. 하지만 당첨자가 많이 나왔다고 하여 꼭 로또가 저조작되었다고 볼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의심가는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불신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끝으로..
로또 당첨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당첨만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어떤 사람은 40억을 받았고, 어떤 사람은 4억을 받았던 것처럼..
로또 1등 당첨자들이 모두 비슷한 금액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로또 1등에 당첨되어도 130만원 밖에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한번 생각해 볼 만한 일 입니다.



로또 1등인데 130만원? 절대 선택하면 안되는 번호는?

로또 1등이 잘 나오는 요일은?

로또명당에서 사면 당첨확률이 높아질까?



대박의 포스가 늘 함께 하시길.. - 로또랩



매주 친구 한명이 로또 1등에 당첨되는 그날까지..
말한대로 이루러지리라~
Abracadabra~~

#로또분석 #로또번호 #로또명당 #여유 #행운 #나눔 #당첨 #꿀팁 #복권 #로또1등 #로또당첨번호 #로또자료 #로또통계 #대박 #주말 #인포그래픽 #나눔 #희망 #로또전문가 #로또사이트 #로또명인 #로또 #예상번호 #로또번호예상 #lotto #lottolab #로또공학연구소 #로또랩 


이 포스트가 유용하다 생각되시면..
공감’ 또는 ‘좋아요’ 눌러 주시고 ‘공유'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배려가 작성자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로또랩의 로또 번호 예상 보기..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