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또이야기/로또상식

로또에 대한 궁금증? 로또 1등 당첨확률 구하는 법

확률은 하나의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수로 나타낸 것 입니다. 같은 원인 혹은 행동, 사건에서 특정 결과가 나타나는 비율을 의미 합니다.



높은 확률은 가능을.. 낮은 확률은 불가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낮은 확률이라도 가능성이 있는 한 ‘0’ 은 아니고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로또의 확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률은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 횟수 입니다.
어떤 일이 알어나는 회수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우리는 이미 확률을 구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먼저 동전과 주사위의 경우를 살펴 보겠습니다.


동전의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회수는 앞면 혹은 뒷면의 2가지가 됩니다.
동전을 던졌는데.. 꼿꼿이 서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말이죠. ^^;;

누구라도 동전을 던지게 되면 결과는 앞면과 뒷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동전의 확률은 1/2라고 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앞면이 나올 확률 or 뒷면이 나올 확률은 1/2 가 됩니다.



그럼 주사위는 어떨까요?
주사위의 경우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는 6이 됩니다. 

누구라도 주사위를 던졌을 때 1~6까자의 면 중 하나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사위의 확률, 정확하게는 주사위를 던졌을 때 특정 숫자가 나올 확률은 1/6이 됩니다.





그럼 로또의 경우는 어떨까요?
잘 아시다시피.. 로또는 제한된 번호에서 제한된 숫자의 번호를 고르는 것 부터 출발합니다.
우리나라의 나눔로또에서는 1~45까지의 번호 가운데 6개의 숫자를 고르게 됩니다.

그럼 나눔로또의 경우의 수는 얼마일까요?


나눔로또에서는 1~45까지 번호가 쓰여진 공 기기에 넣고 공이 나오는 방식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맨 처음 나올 수 있는 숫자는 45개가 됩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숫자는 몇개일까요?

45개의 공 가운데 하나가 이미 나왔으니 그다음에 나올 수 있는 공은 44개가 됩니다. 이와 같은 식으로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는 45X44X43X42X41X40 이 됩니다.

그러면 나눔로또의 당첨 확률이 1/45X44X43X42X41X40 이 될까요?
아닙니다. 아직 한가지.. 공이 나오는 순서에 대해서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위 사진에서와 같이 번호가 적힌 로또볼이 나오는 순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눔로또에서는 공이 나온 순서에 상관없이.. 당첨 번호만 맞으면 당첨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1, 2, 3, 4, 5, 6 이나 6, 5, 4, 3, 2, 1 을 서로 같게 취급한다는 것 입니다.
이를 통해서 로또 1등 당첨 확률은 현저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 순서가 같은 번호를 제외해 볼까요? 위에 경우의 수를 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나올 수 있는 번호의 수를 찾아보면 6개의 번호 가운데 동일한 순서이기 때문에 맨 앞에 6, 그 다음에는 5, 4, 3, 2, 1 과 같은 식이 됩니다.

순서에 상관 없을 경우 같아지는 번호의 수는 6X5X4X3X2X1 이 됩니다.
그럼 위에 계산한 전체 경우의 수를 순서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취급하는 경우로 나눠주면 됩니다.

그러면 전체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이 됩니다. 
45X44X43X42X41X40/6X5X4X3X2X1 = 8,145,060

그럼 로또 1등 당첨확률은 다음과 같게 됩니다.
1/8,145,060

로또 1등은 8,145,060 개 중 1개만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당첨 확률은 나눔로또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2, 3, 4, 5 등의 당첨 확률은 어떻게 될까요?
그것은 다음 링크 참고 바랍니다.






“세상에 불가능은 없다. 단지 우리가 가능한 방법을 알고 있지 못할 뿐이다.” - 래리슨 커드모어



그럼 대박의 포스가 늘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매주 친구 한명이 로또 1등에 당첨되는 그날까지..
말한대로 이루러지리라~
Abracadabra~~

#당첨확률 #로또당첨확률 #확률
#여유 #행운 #나눔 #당첨 #꿀팁 #복권 #로또1등 #로또당첨번호 #로또자료 #로또통계 #대박 #주말 #인포그래픽 #나눔 #희망 #로또명당 #로또전문가 #로또사이트 #로또명인 #로또 #예상번호 #로또번호예상 #lotto #lottolab #로또공학연구소 #로또랩


이 포스트가 유용하다 생각되시면..
공감’ 또는 ‘좋아요’ 눌러 주시고 ‘공유'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배려가 작성자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